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김홍균 1차관, 팀 와츠(Tim Watts) 호주 외교 부장관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19
조회수
2402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김홍균 1차관, 팀 와츠(Tim Watts) 호주 외교 부장관 면담



  김홍균 제1차관은 3.19.(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회의 참석차 방한 중인 '팀 와츠(Tim Watts)' 호주 외교 부장관을 면담하고 양국관계, 한반도, 지역 및 국제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김 차관은 가치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과 호주가 인태지역에 대한 유사한 비전을 바탕으로 국방․방산, 에너지․핵심광물 공급망, 문화․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였습니다. 특히 김 차관은 전략적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평가하고, 최근 우리 기업의 호주 차세대보병전투차량 사업 계약이 원활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호주측이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왓츠 부장관은 김 차관의 언급에 공감을 표하고 호주는 한국과의 협력을 매우 중시하며 이를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양측은 양국 간 전략적 소통과 연대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 위해 긴밀한 고위급 교류 흐름을 이어나가자고 하였고, 이러한 차원에서 올해 제6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조속히 개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양측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뿐만 아니라 호전적 언사와 도발로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러북 간 불법적 군사협력으로 전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하였습니다. 양측은 양국이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고 북한 비핵화 견인, 러북 군사협력 저지, 북한 인권 개선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