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박진 장관,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12-06
조회수
3966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박진 장관,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20개 정부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3월 우리나라에서 개최 예정인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가 박진 외교부장관 주재하에  12.5(화) 개최되었습니다.



※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는 외교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정부 관계부처 차관급 또는 고위급 인사 등으로 구성


- 교육부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통일부ㆍ법무부ㆍ행정안전부ㆍ국가보훈부ㆍ문화체육관광부ㆍ산업통상자원부ㆍ환경부ㆍ고용노동부ㆍ여성가족부ㆍ중소벤처기업부ㆍ국방부ㆍ국토교통부ㆍ해양수산부ㆍ국무조정실ㆍ식품의약품안전저ㆍ관세청ㆍ조달청ㆍ방위사업청ㆍ국민권익위원회ㆍ국가인권위원회ㆍ개인정보보호위원회ㆍ서울시ㆍ대한상공회의소ㆍ중소기업중앙회ㆍ한국경제인연합회



개회사를 통해 박진 장관은 한국이 반세기 만에 유례없는 경제적 번영과 역동적 민주주의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유, 인권, 법치 등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규범 질서와 국제 연대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고 강조하고, 한국이 주최하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선진 민주국가로서 국제사회 내 우리의 위상에 걸맞은 역할과 기여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참석자들은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미래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라는 대주제 하에 개최되는 만큼, 청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미래세대의 역량·참여를 증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공감하였습니다. 아울러, 기존 정상회의의 성과를 바탕으로 성숙한 민주적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참석자들은 또한 디지털 혁명과 AI 등 신기술이 제기하는 도전과 기회, 그리고 이를 규율할 민주적인 글로벌 규범 제정 방향을 모색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통해 관련 논의를 주도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아울러,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고, 한국의 강점을 바탕으로 실질적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의 협조와 긴밀한 소통을 위한 부처간 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성과사업 및 부대행사 발굴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였습니다.



금번 회의는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성과사업 및 부대행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발판이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