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뉴포커스 상세보기

외교장관-아프리카연합(AU) 집행위원장 통화

  • 등록일 : 2021-07-08
  • 조회수 : 1096
  • 부서명 : 정책홍보담당관실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외교장관-아프리카연합(AU) 집행위원장 통화 결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7.7.(수) 오후 '무사 파키 마하맛(Moussa Faki Mahamat)' 아프리카연합(AU, African Union) 집행위원장과 전화통화를 갖고, AU를 비롯한 한-아프리카 간 관계 확대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금년은 한국이 아프리카 국가들과 처음으로 수교를 맺은 지 6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서, 지난 15년간 우리 정부의 대(對) 아프리카 공적개발원조[ODA] 10배 이상 증액, 아프리카 평화구축 활동 기여 등 한-아프리카 관계가 지속 확대되고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무사 파키 집행위원장은 아프리카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한국의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한국의 지원이 AU 활동에 많은 기여가 되고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한-아프리카 관계 60주년을 맞아, 2006년부터 한-아프리카 협력의 핵심 플랫폼으로 역할해온 한-아프리카 포럼의 금년도 12월 개최가 매우 의미 있는 만큼, 제5차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공동 주최측인 AU의 각별한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정 장관의 이번 통화 및 지난주 에티오피아 장관과의 통화, 6월 말 경제외교조정관의 수단 방문 및 현재 진행 중(7.5-10.)인 다자외교조정관의 아프리카 3개국(DR콩고, 콩고공화국, 가나) 방문 등 대(對) 아프리카 외교 강화를 위해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고위급 교류를 본격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