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뉴포커스 상세보기

외교부, '무상개발협력전략회의' 출범

  • 등록일 : 2021-04-01
  • 조회수 : 1277
  • 부서명 : 정책홍보담당관실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외교부, '무상개발협력전략회의' 출범

 


정의용 외교부 장관 주재로 제1차 무상개발협력전략회의(이하 전략회의)가 3.30.(화) 개최되었습니다.


정의용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2010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 이후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ODA의 질적 개선을 위해 우리 대외정책과 연계한 전략적 개발협력과 무상원조의 통합적 추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번 제1차 전략회의에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ICT) ODA(무상부분) 활성화 전략', '그린뉴딜 ODA(무상부분) 추진전략', '인도적 지원-개발-평화 연계 이행전략'등 총 3건의 전략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전략회의는 지난해 전면 개정된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 따라 운영되는 무상원조 제반사항을 심의 ‧ 조정하는 최고위급 회의체로, 무상원조를 체계적ㆍ통합적ㆍ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무상원조 분야 정책 및 전략 수립, 무상원조 사업의 심사 및 조정,  무상원조 사업 이행점검 및 지원이 주요 기능입니다.

전략회의 출범으로 통합적인 무상원조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되며, 외교부는 앞으로 전략회의를 토대로 시행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개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