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아시아지역 협의회 개최

부서명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실
작성일
2024-02-28
조회수
2695

우리 정부는 싱가포르, 네덜란드 정부와 함께 2.26(월)-27(화)간 싱가포르에서 ‘인공지능(AI)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이하 REAIM 고위급회의*)’아시아 지역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 Responsible AI in the Military Domain Summit


  REAIM 고위급회의는 AI의 책임있는 군사적 개발·배치·이용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국제규범 형성 과정에 기여하고자 출범한 국제적 회의체이다. 지난해 2.15(수)-16(목)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우리나라와 네덜란드 정부가 제1차 REAIM 고위급회의를 공동 주최하였으며, 80개국이 넘는 정부, 산업계,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였다.


  이번 지역 협의회는 올해 9.9(월)-10(화)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제2차 REAIM 고위급회의에 앞서 AI의 군사적 이용에 관한 지역적 이해를 제고하고 참여국 간 포괄적인 논의를 촉진하기 위해 개최하였으며, 공동주최국인 한국, 싱가포르, 네덜란드 외에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국*의 외교·국방 당국자가 참석하였다.


* 호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몽골, 뉴질랜드, 파키스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윤종권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은 개회사를 통해 AI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국가들의 군사분야 AI 활용이 노력이 증대되는 가운데, 군사 분야 AI 활용의 혜택과 위험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하에 책임있는 이용에 관한 규범 수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번 지역 협의회는 싱가포르 난양 공대 라자라트남국제관계대학원(RSIS)과 제네바 소재 인도주의대화센터(HDC)가 함께 준비하였으며, UN 및 싱크탱크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에서 REAIM 고위급회의 지역 협의회를 개최함으로써 지역별 이해와 관여 제고를 지속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 사진 출처 : 라자라트남 국제관계 대학원(Rajaratnam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