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홍해 및 아덴만 지역 공관장 회의 개최

부서명
영사안전국
작성일
2024-02-03
조회수
2741

□ 외교부는 홍석인 공공외교대사(재외국민보호영사 담당 정부대표주재로 2.1.(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홍해 및 아덴만 지역 공관장 회의를 개최하였다.

※ 기니만 지역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기니만 지역 공관장 회의는 1.29.(세네갈 다카르에서 개최

 

ㅇ 기니만 지역 공관장 회의에 이어 이번 회의는 홍해 및 아덴만 지역(수단에티오피아, 예멘오만이집트케냐) 공관장 및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하였고참석자들은 홍해아덴만 지역 해적·피랍 사례 및 동향 등 정보를 공유하고대사관별 해적 피랍사고 발생시 대응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홍 대사는 모두 발언에서 아덴만 해역은 여전히 해적 위험해역이 상존하며최근 이스라엘 – 하마스 간 무력충돌로 인해 예멘 후티반군이 홍해 및 아덴만을 통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위협·공격하는 사례도 발생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언급하였다.

 

ㅇ 또한, “해적 문제는 연안국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각 공관에서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해 주재국과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선박 및 국민의 해적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 참석 공관장들은 주재국 당국과의 원할한 협조를 위한 네트워크 및 구축우리선사 관계자 및 교민들과 소통을 통한 정보 공유유사시 우리국민 안전확보를 위한 긴급연락체계 점검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 홍 대사는 2.2.(메쿠리아(Mekuria Haile Teklemariam) 에티오피아 공공서비스위원장을 면담한국은 6.25 전쟁 참전을 통해 한국이 오늘날 누리는 자유와 번영을 가능하게 도와준 에티오피아에 늘 감사함을 갖고 있다고 하고이러한 역사적 관계를 바탕으로 ODA 중점협력국이자아프리카 지역 최대 지원국인 에티오피아와 앞으로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하기를 기대하며에티오피아 내에서 활동하는 우리기업 및 국민의 안전을 위한 에티오피아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 에티오피아 공공서비스위원회 에티오피아 공무원 조직보수 및 교육 담당 정부 기관

 

ㅇ 이에 메쿠리아 공공서비스위원장도 지난 11 한국을 방문한 경험과-에티오피아 친선협회장으로서 한국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한국과 수교이래 정치경제개발협력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해온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며앞으로도 많은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더욱 증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에티오피아 수교 : 1963.12.23.

 

□ 또한홍 대사는 2.2.(에티오피아 내 체류 중인 우리 교민 간담회를 통해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한 후현지 치안상황 등을 감안하여 각별히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