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미 공공외교 협의 개최

부서명
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3-12-01
조회수
1677

  홍석인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는 12.1.(금) 서울에서 엘리자베스 알렌(Elizabeth Allen) 미국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담당 차관과 「한미 공공외교 협의」를 개최하였다. 


  양국 인적 교류 강화를 약속한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개최된 이번 협의에서 양측은 ▲차세대 등 인적교류 강화, ▲허위정보 대응, ▲인태지역에서의 공공외교 협력, ▲공공외교 고위급 협의 정례화 등을 의제로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 대사는 최근 미국 내 한국 문화, 한국학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하고, 한국어/한국학에 대한 관심을 지속 제고하기 위해서 차세대들의 참여를 확대시키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하 작년 말 우리 정부가 인태전략을 발표했음을 상기하고 인태지역에서의 차세대 교류 확대 및 강화를 위한 협력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양측은 한미 문화 협력 강화를 통해 전세계에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확산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보다 폭넓은 교류를 위해 우리 지자체와 미국 주정부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금번 협의 계기 양측은 허위정보 유포 등 해외 정보조작 행위가 정부에 대한 신뢰와 민주주의의 기반을 저해하는 초국가적 위협이며, 이에 대한 공동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동 분야 협력 강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공동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 `23.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들은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노력 조율 방안을 협의해나가기로 합의


  한미 양측은 「한미 공공외교 협의」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하고, 양국간 긴밀한 공공외교 협력을 통해 민주주의, 인권 등 가치 확산에 함께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붙임 : 협의 사진.  끝.


담당 부서

공공문화외교국

책임자

과  장 

임효선

(02-2100-8528)


정책공공외교과

담당자

사무관

정소진

(02-2100-8529)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