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미 공공외교 협의 개최

부서명
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3-12-01
조회수
1625

  홍석인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는 12.1.(금) 서울에서 엘리자베스 알렌(Elizabeth Allen) 미국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담당 차관과 「한미 공공외교 협의」를 개최하였다. 


  양국 인적 교류 강화를 약속한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개최된 이번 협의에서 양측은 ▲차세대 등 인적교류 강화, ▲허위정보 대응, ▲인태지역에서의 공공외교 협력, ▲공공외교 고위급 협의 정례화 등을 의제로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 대사는 최근 미국 내 한국 문화, 한국학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하고, 한국어/한국학에 대한 관심을 지속 제고하기 위해서 차세대들의 참여를 확대시키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하 작년 말 우리 정부가 인태전략을 발표했음을 상기하고 인태지역에서의 차세대 교류 확대 및 강화를 위한 협력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양측은 한미 문화 협력 강화를 통해 전세계에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확산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보다 폭넓은 교류를 위해 우리 지자체와 미국 주정부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금번 협의 계기 양측은 허위정보 유포 등 해외 정보조작 행위가 정부에 대한 신뢰와 민주주의의 기반을 저해하는 초국가적 위협이며, 이에 대한 공동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동 분야 협력 강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공동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 `23.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들은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노력 조율 방안을 협의해나가기로 합의


  한미 양측은 「한미 공공외교 협의」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하고, 양국간 긴밀한 공공외교 협력을 통해 민주주의, 인권 등 가치 확산에 함께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붙임 : 협의 사진.  끝.


담당 부서

공공문화외교국

책임자

과  장 

임효선

(02-2100-8528)


정책공공외교과

담당자

사무관

정소진

(02-2100-8529)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