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23 세계적 혁신을 위한 미래대화」 개최

부서명
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3-11-20
조회수
2399

  외교부는 11.30.(목) 서울(포시즌스호텔)에서 ‘대중문화와 세계적 가치’를 주제로 「2023 세계적 혁신을 위한 미래대화*」를 개최한다.  

* 국제사회의 당면 과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문화적 해법을 민관이 함께 모색하여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부터 개최


  올해 토론회는 세계적 소통과 연대를 가능하게 하는 매개로서 대중문화의 역할을 다룬다. 청년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음악 및 예능 분야에서 크게 활약하면서 사회 관계망(SNS) 등을 활용한 캠페인 및 기부활동을 적극 실천중인 이영지 엔터테이너가 특별연설자로 나선다. 또한, 「팬덤경제학」의 저자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이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서의 대중문화와 팬덤의 영향력에 대해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전체 3개 분과으로 구성되며, ‘대중문화 스타의 영향력과 팬덤’을 다루는 1부에서는 스타의 영향력과 팬덤의 사회운동(K-pop 팬들의 기후위기 대응 활동 사례 등)에 대해 논의한다.  


  2부 ‘대중문화와 보편가치의 추구’에서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영향력 및 세계적 가치 실현에 있어서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3부에서는 ‘새로운 매체가 열어준 새로운 기회의 가능성’을 주제로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 넷플릭스 <마스크걸>의 김용훈 감독, 인공지능(AI) 그룹 ‘메이브’ 제작사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의 류정혜 부사장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인공지능 등 신기술이 대중문화에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 및 도전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사회 발전과 신기술의 등장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추세를 진단하고, 전 세계가 직면한 다양한 세계적 과제 극복에 있어 대중문화의 역할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한국이 문화콘텐츠 분야의 세계적 담론을 선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외교부 공공외교 유튜브 채널 코리아즈(KOREAZ)를 통해 생중계되며, 행사 누리집 사전등록을 통해 현장 참가가 가능하다.


  ※ 실시간 중계 : www.youtube.com/@mofakoreaz

  ※ 행사 사전등록(누리집) : futuredialogue.or.kr



붙임 : 행사 포스터 및 프로그램.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