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14차 한일 차관전략대화 개최 결과

부서명
아시아태평양국
작성일
2023-10-05
조회수
2237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2023.10.5.(목) 서울에서 오카노 마사타카(岡野 正敬)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14차 한일 차관전략대화를 갖고, 양자 관계, 지역 정세 및 국제 현안 등 폭넓은 분야에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장 차관은 9년 만의 차관전략대화 재개를 환영하고, 올해 3월 12년 만의 왕래 외교 복원을 비롯하여 각급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의 흐름이 공고화되는 시점에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 심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음을 뜻깊게 평가하였다.


  오카노 차관은 양국이 양자관계 및 다양한 국제사회의 과제에 대해 파트너로서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이웃국가라고 하면서, 금번 차관전략대화가 한일관계를 한층 진전시키기 위한 외교당국간 폭넓은 논의의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양 차관은 한일 간 주요 현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고, 양국 관계 개선 전환 국면을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양 차관은 북한 핵문제 및 최근의 러‧북 동향 등 북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 차관은 북한의 지속되는 핵·미사일 도발과 위협을 강력히 규탄하고, 한미일이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을 견인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양 차관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한일간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미일 3국이 안보리 이사국으로 동시에 활동하게 되는 내년을 계기로 이러한 협력을 더욱 증진해 나가자고 하였다.


  이어 양 차관은 다양한 지역‧국제 현안 대응에 있어 한일‧한미일 간 공조를 지속 강화해나갈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였으며, 지난 8월 한미일 정상회의 계기 합의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여 3국 협력의 전환 국면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지난주 한일중 고위급회의(SOM)에서 협의된대로 3국 정부간 협력 재활성화를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양 차관은 ▴인태 전략/구상 ▴우크라이나 정세 ▴동아시아 정세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관련한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박진 장관은 동 전략대화 이후 오카노 차관을 약 20여분 간 접견하여 한일 외교당국 간 긴밀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오카노 차관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