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와 소방청, 재외국민의 안전 위해 손잡다

부서명
영사안전국
작성일
2023-10-04
조회수
2188

  박진 외교부장관과 남화영 소방청장은 10.4.(수) 외교부에서「재외국민보호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하였다.


  외교부와 소방청은 코로나19 감염병 세계적 유행 종식 이후 출국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의 안전한 국외 거주·체류 및 방문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유관부처 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본 업무협약은 △해외위난상황 발생 시 신속·정확한 정보 공유를 위한 비상 직통 전화 구축, △양 기관 간 인적·물적 자원의 상호 지원 및 교류, △이를 위한 상시 협의체계 구축 및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박진 장관은 남화영 청장과의 환담에서 현재 진행 중인「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임시사무소에 소방청 구급대원 2명이 파견되어, 안전 홍보 및 응급상황 대비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양 기관 간 성공적인 협력 사례를 평가하고, 이번 업무협약이 양 기관의 전문성과 경험을 기반으로 재외국민보호에 기여하는 유관부처 간 협력의 모범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남화영 청장은 소방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이 올해에만 9월말 기준 3,200여건에 달하고 있고 대형재난시 재외국민환자 이송을 위한 국제구급대의 설치근거를 담은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이 최근 통과되는 등 소방청의 재외국민 보호 역할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재외국민 보호 주무부처인 외교부와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외교부와 소방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하는데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1. 외교부-소방청 업무협약식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