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에콰도르 외교장관 통화(5.26.) 결과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3-05-26
조회수
3411

  박진 외교부 장관은 5.26.(금) 오전 「구스타보 라파엘 만리케 미란다(Gustavo Rafael Manrique Miranda」 에콰도르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전화 통화를 갖고, △ 최근 에콰도르 국내 정세, △한-에콰도르 전략적경제협력협정(SECA) 협상,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박 장관은 한국과 에콰도르 양국이 작년 수교 60주년 이래 양국 간 우호 협력관계가 강화되고 있다고 하면서, 에콰도르 국내 정치 상황 변화에도 불구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양국 관계를 유지, 관리해 나가자고 하였다. 


    ※ 1962.10.5. 한-에콰도르 수교 


  만리케 장관은 에콰도르 의회 해산 및 조기 대선·총선 실시 등 최근 에콰도르 국내 정세를 설명하면서, 「기예르모 라소(Guillermo Lasso)」 대통령의 의회 해산 명령은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의 적법한 권한 행사라고 강조하며, 한국 정부의 이해를 요청하였다. 


  박 장관은 헌법 및 법률, 정치적 협의 등을 통해 에콰도르 정치 질서가 조속히 안정화되기를 희망하면서, 현지 우리 교민 및 진출기업들의 활동과 안전을 위한 에콰도르 정부 측의 지속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하였다. 


  또한, 만리케 장관은 자국의 국내 정치적 상황에 관계없이 현재 협상중인 한-에콰도르 전략적경제협력협정(SECA) 체결에 대한 에콰도르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밝혔고, 박 장관은 이를 평가하면서 양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한-에콰도르 전략적경제협력협정(SECA: Strategic Economic Cooperation Agreement): 사실상 자유무역협정(FTA),  현 라소대통령 정부 하 22.7월 협상 재개 이래 23.4월까지 9차 협상 개최


  끝으로, 박 장관은 양국간 우호 협력 관계를 감안하여,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에콰도르의 지지를 재차 당부하였다. 




붙임: 한-에콰도르 외교장관 통화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