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외교부 장관, 「일한문화교류기금」 대표단 접견

부서명
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3-04-18
조회수
3441

  박진 외교부 장관은 4.18(화) 오후 4.18.~20. 간 방한 중인 「일한문화교류기금(Japan-Korea Cultural Exchange Foundation)」의 코가 노부유키 회장 일행을 접견하고, 한일 양국의 민간 차원 문화‧학술‧인적 교류 강화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 「일한문화교류기금」은 문화‧인적 교류 관련 양국 정상 간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사무국 역할을 하며, 1983년 설립된 이래 매년 대표단이 방한하였으나, 코로나19 시국으로 이번 방문은 4년 만에 이루어짐. 


  박 장관은 기금 창설 30주년을 맞는 올해 코가 회장을 비롯하여 외교‧재계‧언론계의 여러 원로 인사들을 만나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동 기금이 차세대 교류와 한국인 연구자 지원(펠로쉽) 등 한일 간 문화‧학술‧인적 교류사업을 꾸준히 시행해 온 점을 평가하였다. 


  아울러, 박 장관은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복원을 위한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하면서, 양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주요 국제 현안에서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 박 장관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민간교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일한문화교류기금」이 양국 간 호혜적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시행하여 한일 국민 간 상호 이해 제고 및 우호 증진에 변함없이 기여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코가 회장은 기금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한일관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 대학생 등 차세대 간 교류 확대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한일 국민 간 상호 이해를 높이고 우호 협력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양국 민간단체의 활동과 협력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접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