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차관보, 제7차 한-태평양도서국 고위관리회의 주재

부서명
아시아태평양국
작성일
2023-03-26
조회수
4259

□ 제7차 한-태평양도서국 고위관리회의(The 7th Korea-Pacific Islands Senior Official’s Meeting)가 3월 24일(금) 최영삼 우리 외교부 차관보 주최로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 및 사무국 고위급 대표들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피지 난디에서 개최되었다. 


    ※ 태평양도서국포럼(Pacific Islands Forum, PIF) : 태평양도서국 14개국(피지, 투발루, 키리바시, 마셜제도, 나우루, 니우에, 마이크로네시아, 파푸아뉴기니, 솔로몬제도, 바누아투, 사모아, 통가, 쿡제도, 팔라우) 및 호주, 뉴질랜드, 프랑스 자치령 2개(뉴칼레도니아, 프렌치 폴리네시아)로 구성된 태평양 지역 주요 협의체 


    ※ 2년마다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며, 외교장관회의 회기 간 중 고위관리회의 개최



□ 최 차관보는 이번 고위관리회의는 사상 최초로 금년 중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준비의 의미도 있다고 강조하고, 정상회의 준비현황을 참석국들에게 소개하는 한편, 한국과 태평양도서국의 협력 현황 평가 및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각국 SOM 대표들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한국이 정상회의 관련 준비를 충실하게 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성과사업을 보다 구체화하는 등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최대한 협조해 나가기로 약속하였다.



□ 최 차관보는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태평양도서국과 함께 △개발 협력 △기후변화 △해양수산 △인적교류 △지역 정세와 국제무대 등에서 협력해왔으며, 앞으로 태평양 지역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이룩하는 데 계속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 각국 대표들은 분야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다가오는 정상회의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사업들이 도출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최 차관보는 태평양도서국들이 지금까지 여러 국제행사 유치 및 국제기구 선거 등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지지해 준 데 대한 감사를 표하고, 우리나라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2024-25 임기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등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였다.



□ 또한, 최 차관보는 이번 회의 참석 계기, 모든 PIF 회원 및 PIF 사무총장과 양자 면담을 가졌다. 


   ㅇ 최 차관보는 한국이 그동안 다양한 개발협력 사업을 통해 태평양 지역의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향후 기후변화, 해양, 인적역량 개발 등 분야에서 동 지역과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라고 하였다.


   ㅇ 태평양도서국들은 짧은 시간 동안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발전한 한국이 보다 많은 발전 경험을 공유해 주기를 희망하면서, 인적교류 프로그램, 농업생산, 새마을 운동, 산림협력 등의 사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태평양 지역의 회복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요청하였다. 


   ㅇ 한편, 최 차관보는 헨리 푸나(Henry Puna) PIF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한국과 태평양도서국의 협력 강화에 있어 PIF 사무국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향후 있을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붙임 : 회의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