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22 중남미 경제담당관 회의 개최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2-12-09
조회수
2487

□ 외교부는 12.9.(금) 오전 윤상욱 중남미국 심의관 주재로 「2022 중남미 경제담당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였다. 


  ◦ 금번 회의는 외교부 본부와 중남미 지역 21개 공관*의 경제담당관들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대중남미 경제협력 방향 및 우리기업 진출 지원 방안을 집중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과테말라,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멕시코,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상파울루,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우루과이, 자메이카, 칠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 윤상욱 중남미국 심의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미중 경쟁,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글로벌 경제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경제안보 차원에서 중남미 지역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 특히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전략광물, 원자재, 식량 등 핵심 품목별로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금번 회의 계기 본부-재외공관 간 유기적 협업 강화를 주문하였다.


  ◦ 이어 홍성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부연구위원은 지리적으로 미국과 근접한 중남미 국가들의 글로벌 가치 사슬(GVC) 참여 기회가 커졌다고 설명하면서, 니어쇼어링(Nearshoring) 동향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협력 기회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동 화상회의는 핵심광물·자원, 제조업·농업 분야에서 중남미 주요 국가들의 공급망 동향 및 우리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우리 기업들의 중남미 진출 관련 현지 네트워크 구축 지원 및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모범사례들을 공유하고 기업진출 지원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외교부와 중남미지역 재외공관은 앞으로 관계부처 및 기관, 경제계 등과 협의를 확대하면서 대중남미 경제외교 방안을 더욱 다각적으로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붙임 : 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