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일 외교차관 회담(10.25.) 결과

부서명
아시아태평양국
작성일
2022-10-25
조회수
2399

□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참석 차 방일한 계기 모리 다케오(森 健良) 일본 외무사무차관과 10.25.(화) 17:40부터 약 90분간 도쿄에서 한일 외교차관 회담을 실시하였다.


□ 양 차관은 최근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북한 문제 및 다양한 지역·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 한일・한미일 간 공조를 지속 강화해나갈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였다.


  ㅇ 아울러 조 차관은 금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북한의 최근 위협적 도발에 대해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한미일 안보협력을 통해 압도적인 역량으로 대북 억제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강조하였으며, 이에 대해 모리 차관은 공감과 지지를 표명하였다.


□ 양 차관은 강제징용 문제를 포함한 한일 양국간 주요 현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양 차관은 지난 유엔 총회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 양국 관계의 긍정적 흐름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현안 해결 및 관계 개선을 위해 외교당국 간 다양한 레벨에서 긴장감과 속도감을 갖고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한편, 조 차관은 상호 비자 면제 재개 등 인적교류 복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조속히 복원된 점을 평가하고, 양국 관계의 토대인 인적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항공편 증대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한편 조 차관은, 오늘 오후 외무성에서 웬디 셔먼(Wendy Sherman) 美 국무부 부장관과 함께 하야시 일본 외무대신을 합동 예방하여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지역・글로벌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