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이도훈 외교부 2차관, 「제24차 세계한인차세대대회」 환영 오찬 주최

부서명
재외동포영사기획관실
작성일
2022-09-05
조회수
2155

□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2022.9.5.(월) 「제24차 세계한인차세대대회」 참석자들을 위한 오찬을 주최하여, 전 세계 한인차세대 동포들을 환영했다. 


  ◦ 이번 대회에 정치·경제·법률·언론·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18개국 70여명의 한인차세대 대표들이 참석했다. 


제24차 세계한인차세대대회 개요


❑ 일시 및 장소 : 2022. 9. 4. (일) ∼ 9. 8. (목), 서울(콘래드서울) 및 인천 등


❑ 규  모 : 세계18개국 한인차세대 75명(△해외 65명, △국내 10명)


❑ 주  최 : 재외동포재단(후원 : 외교부)


❑ 내 용 : 강연 및 포럼, 국내외 차세대와의 교류 및 역사문화탐방, 국무총리 예방 등


□ 이 차관은 대한민국과 동포사회가 상생발전해 온 데에 한민족을 대표하는 민간 외교관이자 문화사절로 활약한 동포들의 성원이 큰 힘이 되었다고 하면서, 동포사회 차세대 주역들이 세계시민으로서 역할을 고민하고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모국과 재외동포 사회의 발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지속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이 차관은 재외동포정책은 동포사회의 특성과 실정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이 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윤석열 정부는 이런 기조로 다양한 재외동포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ㅇ 특히 ▵재외동포 전담기구인 재외동포청을 설치하고, ▵디지털  영사민원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며, ▵우리 국민과 동포를 대상으로 한 안전사고와 혐오범죄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는 한편, ▵차세대 동포를 위한 교육 문화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 한편, 이 차관은 국제사회가 코로나19, 기후변화, 지역 분쟁 확산 같은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시대적 사명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여 세계시민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이루어내는 것이라고 하면서, 차세대 동포들 또한 각자의 자리에서 힘을 보태주기를 당부하였다.


 ㅇ 특히 우리나라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역할과 기여를 다 하고자 한다면서, 공적개발 원조와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수호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 아울러 우리 정부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동포사회도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우호여론 형성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하고 외교부가 후원하는 「세계한인차세대대회」는 한인차세대 인재들을 모국에 초청하는 연례행사로, 전 세계 한인차세대 동포들의 역량 결집과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역할을 해 오고 있다.




붙임 : 제24차 세계한인차세대대회 개요 및 주요일정.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