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4차 화상회의 개최(8.31)

부서명
동북아국
작성일
2021-08-31
조회수
2770

□ 외교부는 8.31(화) 저녁「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이하 협력체)」 제4차 화상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이번 회의는 참석 수준을 기존의 과장급에서 국장급으로 격상하여,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6개국 정부의 외교ㆍ보건 국장급 또는 부국장급 당국자 및 주한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개요 및 추진 경과

    -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등 초국경적 보건안보 이슈 관련 역내 국가간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 협력 구상

    - 작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 계기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 이후, 작년 말 한ㆍ미ㆍ중ㆍ일ㆍ러ㆍ몽 외교보건 당국 및 민간 전문가간 1.5 트랙 형식으로 출범(20.12.29)

    - 이후 2차(21.3.30) 및 3차(21.5.27) 외교ㆍ보건 당국간 트랙1 과장급 화상회의 개최를 통해 협력체 추진 동력 강화 및 협력 방향 구체화 / 실질 협력사업 가동 및 운영세칙(ToR) 채택 추진 중


□ 최종문 외교부 제2차관은 환영사에서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국가간 연대ㆍ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었음을 강조하고, 협력체가 동북아 역내 보건안보 협력의 구심점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참여국들이 함께 ▴지속가능한 협력틀 구축, ▴모범 협력사례 축적, ▴신규 사업 발굴ㆍ시행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또한, 협력체가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ㆍ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북한 참여 견인 노력을 계속해서 함께 경주해 나가자고 당부하였다.


□ 참석자들은 협력체가 작년 출범 이후 지난 두 차례의 과장급 화상회의를 통해 실질 협력사업 계획을 구체화해 온 것을 평가하고, 그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의 점진적 확대, ▴코로나19 대응인력 공동 교육ㆍ훈련 웨비나 개최(10월중), ▴신속통로 원칙문서(blueprint) 채택 등 연내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가속화하기로 하였다.


  ㅇ 이와 관련, 참석자들은 최근 한ㆍ몽골간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 시범사업을 평가하고, 이를 여타 참여국간 확대해 나가는데 대해 공감을 표하였으며, 앞으로 협력체 틀 내에서 보건안보 협력 모멘텀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 발굴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한편, 금번 회의 개최에 앞서 8.30(월)에는 외교부 후원 하에 이종구 글로벌 보건안보대사 주재로 참여국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북아 방역ㆍ보건 협력체 트랙2 웨비나가 개최되었다.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은 향후 협력체 발전을 위해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 그간 트랙2 전문가 화상회의 두 차례 旣 개최(20.12.28, 21.6.4)


□ 금번 회의는 국장급으로 격상하여 개최된 첫 회의로서 참여국간 역내 보건안보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ㅇ 앞으로도 외교부는 ▴실질 협력 사업 가동 가속화, ▴연내 운영세칙(ToR) 채택 등을 통해 협력체가 보다 내실 있게 제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