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한-싱가포르 외교장관 통화 결과

  • 작성일 : 2021-04-13
  • 조회수 : 2771
  • 부서명 : 아세안국
첨부파일 [21-240](보도자료)한-싱가포르 외교장관 통화 결과.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4.13.(화) 「비비안 발라크리쉬난(Vivian Balakrishnan)」 싱가포르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한-아세안 협력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양 장관은 인프라 건설*,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 양국간 공통 관심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하였으며, 정 장관은 금년도 신남방정책 추진 과정에서 싱측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하였다.

    * 싱가포르는 아시아 내 한국의 제1의 인프라 건설 협력 파트너(1965-2020년 상반기 누계기준 388건의 건설공사 수주, 누적수주액 447.9억불)

   ** 한-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KSDPA; Korea-Singapore Digital Partnership Agreement) 체결 추진중


  ㅇ 한편, 양 장관은 현재 잠정 중단된 한-싱가포르 신속통로를 코로나19 상황을 보아가며 가급적 조기에 재개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 양 장관은 지역정세 및 국제 현안에 관해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특히, 양 장관은 최근 미얀마 정세 관련 다수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아세안 중심의 평화적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ㅇ 또한,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관해 설명하였으며, 발라크리쉬난 장관은 남북간 소통 재개 등을 기대한다고 언급하며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해 지지를 확인하였다.  



□ 한편, 정 장관은 금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방류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하여, 동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면서 우리 정부의 심각한 우려를 싱측과 공유하였다.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 (Eng. Version)


메뉴담당부서 : 언론담당관실

전화 : 2100-812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