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18 재외공관장회의 주제 토론

부서명
국제경제국
작성일
2018-12-11
조회수
3162
□ 2018년 재외공관장회의 둘째 날인 12.11.(화) 오전 공관장들은“뉴프런티어를 개척하는 외교”라는 주제 아래, 우리 국민과 기업이 처한 국제적 현상황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경제외교 대응방향과 각 지역별 외교 과제 달성에 대해 관련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먼저, 재외공관장들은 한국 경제가 처한 상황과 정책 방향에 대한 윤종원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의 특별강연을 듣고, 해외 현장에서의 경험과 관련 정책 건의를 공유하는 전체토론을 진행했다.
 
□ 이어진 분임토론에서는 ① 신남방정책 추진, ② 해외일자리창출 지원, ③ 신북방정책 추진, ④ 대중남미 외교 추진전략, ⑤국제경제 대립구도 대응방향, ⑥신기후체제 이행 지원 등 주요 6개 분야별 외교 과제 달성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위원장, 북방경제협력위원장, KOTRA, 산업인력공단,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참석)
 
ㅇ ‘신남방정책 추진’ 분임에서 공관장들은 신남방정책 천명 1주년을 맞아 각 국가별 정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관련사항을 포함한 내년도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아울러 공관장들은 현장 중심의 신남방정책 추진을 강화하기 위한 본부-공관간, 공관-공관간 협업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해외 일자리 창출 지원‘ 분임에서 공관장들은 국정운영의 최우선 과제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현지 사정에 맞게 개발된 일자리 지원 사업의 추진 상황 등을 공유하고, 우리 청년들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재외공관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토론하였다.
 
ㅇ ‘신북방정책 추진’ 분임에서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북방경제협력의 전략과 추진 방향에 대해 발제하였으며, 우윤근 주러대사를 비롯한 25명의 공관장들은 지난 1년간 신북방정책 추진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성공적인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공관의 역할 및 본부와의 유기적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대중남미 외교 추진전략’ 분임에서 공관장들은 중남미 지역이 우리 외교 다변화 대상으로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최근 중남미의 정세 변화를 고려하면서 대중남미 외교와 실질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국제경제 대립구도 대응방향‘ 분임에서 공관장들은 주요 강대국간 대립구도 속에서 규범 기반의 개방적 무역투자 환경 유지를 위한 국제적 공조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원칙과 국익에 기반한 우리의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신기후체제 이행 지원‘ 분임에서는 파리 협정 이행을 위한 후속 협상 전망‧대응방안 및 신재생에너지 증대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이행을 위한 정책 등을 공유하고, GCF, GGGI 등 주한 녹색 국제기구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공관 차원의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