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아세안 FTA 공동연구 제3차 회의 개최 결과

부서명
작성일
2004-06-11
조회수
968

문의전화 : 자유무역협정2(2100-7620, 2)                            발표일시 : 2004. 6. 11(금)


 

 

 

제 목 : 한·아세안 FTA 공동연구 제3차 회의 개최 결과

 

 

 

1.  한국과 아세안 양측은 6.10(목)∼6.11(금)간 싱가포르에서 정부 관계자, 학계·민간 전문가가 함께 참가한 가운데 한·아세안 FTA 3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2.  우리측은 김한수 외교통상부 FTA 담당 심의관을 수석대표로 외교부, 재경부, 농림부, 산자부 등 관계부처 관계관, 민간 자문위원 등 16여명이 참가하였으며, 아세안측에서는 10개 회원국 대표와 아세안 사무국측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가하였다.

 

 

3.  이번 회의에서는 한·아세안간 FTA 체결시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 및 제반 영향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양측은 상품·서비스·투자 분야에서의 상호 시장개방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였으며, 개방시 우려되는 분야와 관련하여 우리측은 농업 및 수산물 중 일부 국내적으로 민감한 품목에 대해서는 융통성이 고려되어야한다는 점을 아세안측에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아세안측은 방송 등 일부 서비스분야의 개방에 어려움이 있음과 정부조달, 경쟁정책, 환경 등 분야는 논의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4.  양측은 아울러 지난 2차 회의에 이어 양측간 경제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를 계속하였으며, 특히 관광, 자연자원, 교육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양측 경제 전문가들은 한·아세안 FTA 체결시의 경제적 효과를 실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에 대해서 별도로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5.  이밖에도 양측은 이제까지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공동연구 결과보고서 초안의 내용을 검토하였으며, 동 보고서 내용은 차기 회의시까지 확정될 예정이다.

 

 

6.  제4차 한·아세안 FTA 공동연구는 7.9(금)∼10(토)간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끝.

 

 

 

 

 

 

 

외 교 통 상 부 대 변 인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