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3.16)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3-03-16
조회수
2214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3월 16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먼저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II. 질의 및 응답


<질문> 북한 인권 문제 관련해서 유엔 안보리 비공식 회의가 내일 개최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 외교부 입장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디어펜 김소정 기자)


<답변> 질문 주신 것처럼 내일 미국과 알바니아의 주도로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관련 비공식 회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공동 후원국으로 이 회의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유엔 안보리에서 개최될 북한 인권 관련 비공식 회의를 포함하여 앞으로도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북한이 ICBM 발사를 했는데 이게 한일 정상회담을 겨냥한 거다, 이런 분석들이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관련해서 정부의 입장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미디어펜 김소정 기자)


<답변> 우리 정부는 오늘 북한이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직전에 일본을 향해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오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비롯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입니다. 또한, 역내 긴장을 심각하게 고조시키는 중대한 도발입니다. 


우리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이 불법적인 도발을 통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