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10.13)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2-10-13
조회수
1507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1013일 목요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장관의 초청으로 오는 1017일부터 18일까지 베트남을 공식 방문합니.

 

박 장관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이해서 우리 정부의 고위 인사로서는 처음입니다.

 

박 장관은 썬 장관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아세안 관계,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및 국제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박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국가주석 등 베트남 지도부 예방, 동포대표와 우리 진출기업 대표간담회, 베트남 외교아카데미 연설 등 다양한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박 장관의 이번 방문은 아세안 지역 내 우리의 핵심 파트너이자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베트남과 '-아세안 상생 연대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질문을 받겠습니다.

 

II. 질의 및 응답

 

<질문> 최근에 최고 수준의 대북억제방안으로 전술핵 재배치에 이어서 핵 공유도 거론이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과 이런 방안 현재 협의 중인 게 있는지 외교부 입장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YTN 조수현 기자)

 

<답변> 북한이 핵과 미사일 능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굳건한 한미 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미 양국은 확장억제전략협의체 등을 통해 확장억제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 중에 있습니다.

 

한미는 미국 전략자산의 적시·조율된 전개 등을 포함하여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질문 없으면 오늘 브리핑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