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조태열 장관, 올리버 다우든(Oliver Dowden) 영국 부총리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21
조회수
1150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조태열 장관, 올리버 다우든(Oliver Dowden) 영국 부총리 면담(3.20.)



조태열 외교장관은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올리버 다우든(Oliver Dowden)' 영국 부총리와 3.20.(수) 오후 면담을 갖고, 작년 영국 국빈방문 성과 이행, 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협력, 한반도 및 지역정세, 다자차원에서의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조 장관과 다우든 부총리는 작년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시 합의된 '다우닝가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국빈방문의 주요 성과로 외교‧국방 2+2 장관급 회의를 신설하기로 한만큼, 빠른 시일 내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조 장관은 글로벌 복합 위기 시기에 한국과 영국이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에 기반하여 민주주의를 증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하면서, 특히 이러한 협력이 금번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장관급회의 공동주최라는 성과로 이어진 점을 평가하였습니다. 조 장관과 다우든 부총리는 향후에도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다방면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다우든 부총리는 금년 여러 국가에서 선거가 있을 예정인 점을 감안할 때, 민주국가의 근간인 선거 시스템을 훼손하는 사이버 공격 등 선거개입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우리측과 사이버 안보 분야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희망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조 장관과 다우든 부총리는 한-영 FTA 개선협상 등 경제협력, 인공지능(AI), 양자과학기술(퀀텀), 바이오 등 첨단과학분야 협력 강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한편, 북한의 지속된 도발과 러시아와 북한 간 군사협력에 대해 우려를 같이하였으며, 중동, 우크라이나 정세 등 새로운 안보환경에 대응하여 양자뿐만 아니라 다자 차원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하였습니다.



조 장관은 한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역할과 기여를 확대하고 G7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하며,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 기간 영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고자 한다면서, 영국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