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조태열 장관, 미의회 상‧하원 외교위 주요인사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04
조회수
10343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조태열 장관, 미의회 상‧하원 외교위 주요인사 면담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방미(2.23(금)~2.29(목))계기 2.28(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국 상‧하원의 외교위 소속 의원들을 면담*하고, 한미동맹 및 한미일 협력 북핵․북한 문제 역내 및 글로벌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 (상원) 빌 해거티(Bill Hagerty) 연방의원(공화/테네시), 크리스 밴 홀런(Chris Van Hollen) 동아태소위원장(민주/메릴랜드) 각각 면담

(하원) 마이클 맥콜(Michael McCaul) 외무위원장(공화/텍사스) 및 영 킴(Young Kim) 연방 외무위 인태소위원장(공화/캘리포니아) 함께 면담



조 장관은 지난해 한미동맹 70주년을 거치며 양국 관계가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하고, 앞으로도 한미동맹이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 하에 외연과 깊이를 지속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의원들이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보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아울러 조 장관은 경제‧첨단기술 분야 협력이 한미관계의 주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바,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미 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인 전문직 비자 확대 등을 규정한 '전문직 비자쿼터 법안(Partner with Korea Act)'이 의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조 장관은 밴 홀런 의원이 제118대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원장이자 코리아코커스(Korea Caucus) 일원으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데 대해 평가하고, 미 의회 내 한미동맹에 대한 지지 기반 확대 노력을 계속해주길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조 장관은 해거티 의원이 최근 한미일 협력 지지 결의안 발의를 주도하는 등 한미일 협력에 대한 미 의회 내 지지 기반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역할을 다 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한편, 마이클 맥콜 하원 외무위원장과 영 킴 하원 외무위 인태소위원장은 조 장관 숙소로 직접 찾아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한미관계, 북한문제, 인태지역 및 글로벌 문제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조 장관은 마이클 맥콜 하원 외무위원장 역시 코리아 코커스 소속으로서 경제‧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해 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한미 동맹이 새로운 70년을 위한 동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자고 하였습니다.



맥콜 위원장 면담에 동석한 한인 정치인 영 킴 의원에 대해서는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공동의장으로서 한미동맹 및 북한문제 등 한국 관련 이슈에 높은 관심을 갖고 미 의회 내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한미간의 가교로서 적극 활동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미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이후 한미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도 견고하고 굳건한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미 의회 내 한미 동맹에 대한 높은 이해와 초당적 지지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만큼, 새로운 70년을 맞이하는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