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국가상징
  2. 어린이·청소년
  3. RSS
  4.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김홍균 1차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외교부-주한아프리카대사단 협의회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2-28
조회수
3163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김홍균 1차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외교부-주한아프리카대사단 협의회 개최



외교부는 2.28.(수) 오전 주한아프리카대사단(상주 및 비상주 포함)과의 협의회를 개최하여,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현황 및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이번 협의회에는 주한 상주 아프리카대사 15인(가봉, 모로코, 시에라리온, 남아공, 탄자니아, 코트디부아르, 알제리, 이집트, 세네갈, 에티오피아, 콩고민주공화국, 수단, 잠비아, 르완다, 튀니지)과 주한 비상주 아프리카 대사 11인(베냉, 지부티, 보츠와나, 코모로, 세이셸, 우간다, 기니비사우, 짐바브웨, 에스와티니, 모리셔스, 적도기니)을 포함해 총 47개국 주한아프리카대사관측 인사 참석



금번 협의회에 앞서, 김홍균 제1차관은 주한아프리카대사단과 상견례를 가졌습니다. 김 차관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금일 회의에 주한상주대사단 뿐 아니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에서 비상주대사단까지 참석하여 더욱 뜻깊다고 하면서, 우리 정부가 아프리카와의 관계를 확대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프리카의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앞으로도 주한아프리카대사단이 적극적인 역할과 기여를 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카를로스 빅토르 분구(Carlos Victor Boungou) 주한아프리카대사단장(주한가봉대사)은 지난 5월 외교부-주한아프리카대사단 공동협의위원회 발족이래 우리 정부가 꾸준히 공동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소통 노력을 해오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분구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래 양측간 고위급 교류 활성화와 한국의 아프리카연합(AU) G20 가입 지지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주한아프리카대사단 역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한마음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이어서 정병원 차관보 주재로 협의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정 차관보는 정상회의 관련 아프리카측과의 본격적인 협의를 위하여 지난주(2.19-21) 에티오피아를 방문해 AU 부집행위원장과 에티오피아 외교부 정무차관 등 다수 인사를 면담한 결과를 공유하였습니다. 아울러, 새로 임명된 정기홍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장은 홍보 및 의전 측면에서 정상회의 준비현황을 브리핑하였습니다.



      이후 정상회의 의전‧행정 사항, 부대행사 및 성과사업 현황 등에 관한 집중적인 토의가 이어졌습니다. 주한아프리카대사단은 우리측의 소통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러한 긴밀한 협의를 통해 양측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win-win), 성과가 중심이 되는(outcome-driven) 정상회의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금번 협의회에서 양측은 추후 아프리카 각국 본부 대표단도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SOM)를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상회의 결과문서 등 주요 사항에 대해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외교부는 지난해 5월 주한아프리카대사단과의 공동협의위원회 발족 이래 수시로 공식‧비공식 협의회를 개최해왔으며, 앞으로도 주한아프리카대사단을 포함한 아프리카측과 소통과 협의를 강화하여 정상회의에 대한 아프리카측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