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한-스웨덴 외교장관 통화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3-28
조회수
1787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한-스웨덴 외교장관 통화




  박진 외교부 장관은 3.27(월) 오후 '토비아스 빌스트룀(Tobias Billström)' 스웨덴 외교장관과 첫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지역 정세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스웨덴의 한국전 의료지원단 파견 및 중립국감독위원회 참여 등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 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한-스웨덴 양국이 정무,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온 것을 평가하였습니다. 




  빌스트룀 장관은 양국이 가치 공유국으로 협력을 심화해 온 것을 평가하면서 스웨덴이 2023년 상반기 EU 의장국으로 이를 통해 한-스웨덴 관계, 인태지역 등 지역협력, 한-EU 협력 강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 스웨덴의 NATO가입,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위협적 언사로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이 고조되는 데 우려를 공유하고,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에 대응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양국간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한편, 빌스트룀 장관은 스웨덴의 NATO 가입 노력을 설명하였고, NATO차원에서도 양국간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하였습니다. 또한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재확인하였으며,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조속히 평화를 회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의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입후보에 대한 스웨덴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이를 포함한 다양한 국제무대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지속해나가자고 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