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최영삼 차관보, 아세안+3 및 동아시아 정상회의 고위관리회의(SOM) 참석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3-08
조회수
3155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최영삼 차관보, 아세안+3 및 동아시아 정상회의 고위관리회의(SOM) 참석




최영삼 차관보는 3.7(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아세안+3  고위관리회의(Senior Officials’ Meeting: SOM)에 이어 3.8(수)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SOM 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하였습니다.



아세안+3 SOM에서 최 차관보는 한‧중‧일 조정국 대표로서 모두발언을 통해 인태전략에 기반한 한-아세안 연대구상의 목표와 협력 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어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역내 공급망·금융, 식량 안보, 스타트업, 사이버 안보 등 분야별 협력 사업 및 구체 계획을 소개하였습니다.


  

EAS SOM에서 최 차관보는 한반도, 우크라이나, 미얀마, 남중국해 등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EAS 역할 강화에 대한 우리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최 차관보는 이번 회의 참석 계기 아세안의 핵심 파트너인 인도네시아(아세안 의장국), 베트남(한-아세안 대화조정국) SOM 대표와 각각 양자 면담을 가졌습니다.



한편, 이번 회의 계기에 미국, 호주, 뉴질랜드 SOM 대표 등은 3.6(월)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인태지역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협력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