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2020 G20 정상회의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0-11-23
조회수
5847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2020 G20 정상회의 2일차




문재인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제2세션 의제발언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한 제2세션에서 2050 탄소중립과 관련한 한국의 의지를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은 산업과 에너지 구조를 바꾸는 담대한 도전이며,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해결 가능한 과제”라면서 “한국은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안에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2030 ‘국가결정기여’를 갱신하여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 목표를 이루려면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그린 경제의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면서 “한국은 코로나 이후 시대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요한 축이 그린 뉴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린 뉴딜과 관련 문 대통령은 “사람이 중심이 되어 디지털 혁신과 결합하여 재생 에너지를 늘리는 등 녹색 산업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포용성을 높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저탄소 기반의 경제 산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인류가 코로나와 기후위기를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그린 뉴딜의 경험과 성과를 적극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하며,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끄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은 개도국에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만큼 선진국들이 기술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개도국과 나눌 것”이라면서 “지난해 1억 6,400만 달러의 ODA를 공여했고, 녹색기후기금 등 공여금을 2억 달러로 2배로 늘렸다”고 소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를 통해 개도국의 지속 가능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차 P4G 정상회의가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데, 영국에서 열리는 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7일은 한국의 제안으로 유엔이 지정한 ‘제1회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이었다”면서 “기후환경과 코로나의 역설에 대해 성찰하는 날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의 대응은 새로운 감염병의 예방을 비롯해 인류가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면서 “G20이 기후위기 대응에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함께 행동해야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면서 “역설적이지만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긴밀해졌고, 긴밀한 협력과 공동 행동만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G20이 더욱 포용적인 협력을 통해 코로나 이후 인류가 나아갈 길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의제발언을 마쳤습니다.


문 대통령뿐만 아니라 제2세션에서는 다수의 정상들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G20 국가들의 더 많은 역할 및 책임과 구체적인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에 대한 입장을 공유했습니다. 그 결과는 여러분들에게 배포해드린 정상선언문에 담겨있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부터 2주간 아세안 관련 5개의 정상회의와 G20, APEC 정상회의 등 모두 7개의 정상 외교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2주간 매주 금요일부터 정상회의가 8번 열렸는데, 대부분 심야 시간대에 시작해 새벽 1시 전후에 끝나는 일정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새벽 1시께 정상 외교 일정을 모두 마무리한 뒤 하루 연가를 쓰기로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