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뉴포커스 상세보기

제3차 한중 인문교류 공동위 개최

  • 등록일 : 2015-12-23
  • 조회수 : 3121
  • 부서명 : 외교부 > 관리과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3차 한중 인문교류 공동위 개최

제3차 한․중 인문교류 공동위원회가 12.23(수) 오후 제주도에서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류전민(劉振民, Liu Zhenmin) 중국 외교부 부부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양측 관계부처 및 기관, 관련 지자체 등 총 26개 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금번 회의에서 임성남 차관은 한ㆍ중 인문교류 공동위가 2013년 출범한 이래, 양국간 인문교류의 △제도적 기반 조성, △양적 증가 및 분야 확대, △주체의 다변화 측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양국간 인문교류가 더욱 내실을 기하는 동시에 외연을 계속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양측은 금년도 총 50개 세부사업을 모두 차질없이 이행하고, 지난 10월 리커창 중국 총리 방한 계기 양국 외교부간 「한․중 인문교류 공동위 미래 발전 계획」을 채택하는 등 2015년이 한·중 인문교류 확대·발전을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하고, 공동위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정립하는데 있어 매우 의미 있는 한 해였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양측은 △한ㆍ중 청년지도자 포럼, △판다 공동연구 및 이름짓기 공모전, △한국 관광의 해, △인문교류 테마도시 사업 등 총 60여개 사업을 2016년도 인문교류 세부사업으로 잠정 채택하였습니다.

양측은 한ㆍ중 인문교류의 확대ㆍ발전 추세 속에서, △공동위의 체계적 운영, △통합적 대국민 홍보 추진, △민간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양국간 인문교류의 체계적ㆍ효과적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금번 회의는 한·중 인문교류 공동위가 2013년 출범 이래 양국간 인문교류의 제도적 구심점으로 정착되는 가운데, 공동위 백서 발간, 로고 발표 등을 통해 공동위를 양 국민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향후 인문교류 추진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됩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