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현 대사는 4.15.(월) 벨기에 시내 호텔에서 “2024 유럽연합(EU) 경제현안 간담회”를 개최하여, 벨기에와 룩셈부르크 현지에 진출해 있는 우리 경제인들과 함께 EU의 차기 선거 전망과 주요 경제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 대사는 “우리 대사관은 당지 기업인 및 정책사무소와 협업하며 EU의 주요 법안과 정책들이 우리 기업과 정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지속 살펴왔다”고 하고, EU가 인공지능(AI), 디지털, 원자재 등과 같은 미래 잠재력이 높은 경제 이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간담회는 유럽의회 선거에 대한 전반적 소개와, EU의 공급망 실사 지침, 인공지능 법에 대한 브리핑에 이어, 우리 경제인들이 현지에서 참고 가능한 통관, 금융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EU 선거에 대한 우리 경제인들의 이해를 제고하고, 기업들의 주요 현안과 애로사항을 상호 공유하는 여러모로 건설적인 의견 교환의 장이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우리 대사관은 앞으로도 현지에 진출해 있는 우리 경제인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가가는 민생 외교 네트워크 구축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