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저희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미대사 조현동입니다.

6.25 전쟁의 포화속에서 맺어진 한미동맹은 올해 70주년을 맞이합니다. 그간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 인권, 법치 등 양국이 공유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으로 기능해왔습니다.

탈냉전 이후 30여년이 지난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글로벌 복합위기를 목도하고 있으며, 이에 한미동맹도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더욱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한미동맹이 70주년을 맞아 더욱 능동적으로 진화해나가기 위한 역사적 전기를 맞이하는 상황에서 주미대사로 부임하게 되어 남다른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는 주미대사로서 앞으로 한미동맹이 전통적인 안보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기술 동맹으로 거듭나서 적극적으로 전세계적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내실있게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일선에서 뛰겠습니다.  

우선,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 및 전례없는 수위와 빈도의 도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확장억제 실효성 강화 등 한미동맹의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을 토대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 양국 공동의 노력이 빈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공급망 재편, 첨단 과학기술 경쟁 등 세계 경제 지형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맞아 글로벌 경제 변화 흐름으 신속하게 파악하여 경제안보증진을 위해 철저히 대비하고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우리 수출에 대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미국의 외교정책 수립 및 이행에 있어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미 의회와의 교류와 소통을 강화하고, 굳건한 한미동맹에 대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를 지속 확보할 것입니다. 싱크탱크 및 전문가간 교류와 협력도 더욱 확대 심화하여 한미동맹이 더욱 견고히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해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그간 한미관계 강화에 있어 우리 동포사회의 기여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동포사회에 대한 지원 강화 및 동포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 정부는 재외동포청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 또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영사서비스 제공은 물론 동포사회 권익 신장을 위한 노력을 더욱 매진해 나가고자 하며, 앞으로 동포사회와 보다 긴밀히 소통해나갈 것입니다.

한미 동맹은 지난 70년간 끊임없이 발전해왔으며, 한미 양국간 신뢰와 우의는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합니다. 저와 대사관 전 직원은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과 한미동맹의 발전이 앞으로도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제28대 주미국 대한민국 대사  조 현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