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저희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새로 주미대사로 부임한 조태용입니다.

지난 70여년 동안 피로 맺어지고 신뢰와 우의로 다져온 한미동맹은 그간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으로 기능해왔습니다. 탈냉전 이후 30여년이 지난 오늘날, 우리는 국제질서의 또다른 근본적인 격랑과 변화를 목도하고 있으며, 이에 한미동맹 또한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엄중한 대내외적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주미대사로 부임하게 된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는 주미대사로서 한미관계가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북핵 등 전통적 안보 문제 뿐 아니라, 경제안보, 나아가 글로벌 협력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전략동맹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면한 위협인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맞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한미동맹의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공급망 재편과 첨단 과학기술 경쟁 등 불확실성이 증대하는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이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읽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대미외교 최일선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263만 재미동포 여러분들은 한미동맹 발전의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동포사회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과 손을 잡고 일해 나가고자 합니다. 동포 여러분들께서 자긍심을 갖고 미국 사회에 계속 기여하시기를 바랍니다. 저 역시 동포 사회의 화합과 성공을 위해 여러분들과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또, 동포 여러분들의 관심사와 어려운 점에 대해 대사관은 물론 미국내 총영사관과 출장소들이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 140주년이며, 내년 2023년은 한미상호방위조약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간 양국 정부와 국민의 노력에 힘입어 한미간 신뢰와 우의의 토대는 그만큼 단단하고 뿌리가 깊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과 한미동맹의 발전이 앞으로도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7대 주미대사  조 태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