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 공지

공관 활동 및 언론동향

  1. 뉴스 · 공지
  2. 공관 활동 및 언론동향
  • 글자크기

주필리핀대사관, 재외국민 보호 공로 ‘동포사랑 쉼터’ 이지훈 원장 외교부장관 표창 전수

작성자
주 필리핀 대사관
작성일
2026-01-21
수정일
2026-01-23



- 민·관 협력을 통한 인도주의적 구호 및 교민 안전 기여 공로 인정 -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관(대사 이상화)은 2026년 1월 21일(수), 대사관 접견실에서 필리핀 내 우리 국민 보호와 권익 신장에 기여한 ‘동포사랑 쉼터’ 이지훈 원장에게 외교부장관 표창장 전달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표창장을 받은 이지훈 원장은 2023년부터 ‘동포사랑 쉼터’의 원장으로 재직하며, 필리핀 현지에서 경제적 자력을 상실하여 노숙 위기에 처한 무자력 동포들을 대상으로 임시 체류지 제공, 식사 지원, 자립 돕기 등 헌신적인 인도주의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특히 이 원장은 대사관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여, 무자력 동포들이 안전하게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송환 절차 전반을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동 사업은 재외동포청으로부터 예산을 일부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이 시작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쉼터의 도움으로 한국으로 안전하게 송환된 우리 국민은 총 249명에 달합니다. 이는 사각지대에 놓인 재외국민 보호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지훈 원장의 이러한 헌신은 현지 교민사회에서도 큰 귀감이 되어, 지난 2025년에는 필리핀 한인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올해의 한인 대상’에 선정되는 등 그 공로를 널리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상화 대사는 이날 전달식에서 “머나먼 타국에서 곤경에 처한 우리 국민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주신 이지훈 원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정부의 재외국민 보호 정책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헌신해 준 이 원장님과 같은 분들이 계셔 우리 교민사회가 더욱 안전하고 따뜻해지고 있다”고 격려했습니다.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관은 앞으로도 현지 한인 단체 및 봉사 조직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위기 상황에 처한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 조력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