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대사관 소식

  1. 뉴스
  2. 대사관 소식
  • 글자크기

제2차 한국대사관 - 캄보디아 개발위원회(CDC)간 투자협력 정례회의 개최

작성자
주 캄보디아 대사관
작성일
2025-06-27
수정일
2025-06-27

주 캄보디아 대사관캄보디아개발위원회(CDC)

제2차 투자협력 정례회의 개최 (6.25)

캄보디아 진출 우리기업의 애로사항 논의 -

 

캄보디아개발위원회(CDC : Council for Development of Cambodia) : 총리가 위원장이며외국인직접투자(FDI)정책 (1부위원장 순짠톨 부총리 담당)과 무상ODA 개발협력 정책(2부위원장 야나라 선임장관 담당)을 총괄하는 정부조직

 

주 캄보디아 박정욱 대사는 2025.6.25.(수) 캄보디아개발위원회(CDC) 순짠톨 부총리겸 제1부위원장과 제2차 투자협력 정례회의를 갖고, 현지 진출한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을 논의하였다.


지난해 5월 개최된 양국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공동성명서를 통해 다양한 협력방안에 합의하였다. 그 합의사항 중의 하나가 양국간 투자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에 주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관과 캄보디아개발위원회간 투자 정례회의를 개최키로 하였고, 금번 회의는 두번째 회의였다.


동 회의에는 주 캄보디아 한국 대사관 뿐만 아니라 KOTRA 프놈펜 무역관, 현지 진출 우리기업, KOICA·수출입은행·예금보험공사·한국산업인력공단·수자원공사 캄보디아 사무소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고


캄보디아 측은 캄보디아개발위원회 사무총장, 법무부 차관, 노동직업훈련부 차관, 외교부 차관보, 국무조정실 차관보, 중앙은행 국장, 국세청 과장 이외에 산업과학기술혁신부, 국세청, 캄폿지방정부, 항공청 등에서 관련 공무원이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현지  진출한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으로  제기된  과세환급 절차개선, 과도한 세무감사 부담 관련 우리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 필요성, EDCF 사업관련 하도급 사와의 계약 문제, 금융기관 담보물 경매제도, 캄보디아내 투자사기 사건과 관련한 채권추심 문제, 신투자법 인세티브 조항의 구투자에 적용 여부, 캄보디아 북동부 경제발전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지난 회의 이후 양측이 공유한 정보를 토대로 캄보디아 정부 소관부처의 설명 및 추가 입장을 들을 수 있었다. 금번 회의를 통해 관련 이슈에 대한 일부 진전을 이루었고 차기 회의에서 지속 논의해 나기기로 하였다.


박정욱 대사는 순짠톨 부총리를 비롯한 캄보디아 정부의 관심과 지원에 감사를 표시하였다. 한편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 등으로 국제 통상환경이 매우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으로의 수출이 많은 캄보디아 봉제, 신발, 여행용품 분야 기업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데, 한국의 투자기업도 포함되어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이들 기업들은 캄보디아 국민의 고용과 소득증대를 위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과 정부의 대처만으로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캄보디아 정부과 기업들이  원팀이  되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우리기업의 애로사항 논의 외에 6.20-21 캄보디아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가 공동주최한 “미니 한류박람회” 결과를 공유하고 양국간 문화교류 및 교역확대가 투자분야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양측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사진 제공 : CDC)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