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사관 소개

공관장 인사

  1. 대사관 소개
  2. 공관장 인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대사관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중동의 진주’ 카타르는 아라비아 반도의 동쪽에 위치한 작은 반도 국가입니다. 인구 280만 ‎명(자국민 30만명, 총 인구의 약11%)이 거주하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작은 나라이지만, 25조 ‎입방미터라는 전세계 3위 천연가스 매장량과 연간 7,700만톤의 LNG 생산 및 수출로 막대한 ‎경제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타르는 자원부국의 지위에 안주하지 않고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하여 2008년 ‘카타르 ‎국가비전 2030’을 발표하였으며, 에너지 산업에 집중된 경제를 다변화하고 보건, 교육 등에 집중 ‎투자하여 국민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타르는 국제무대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탈레반 간 협상 중재와 ‎수단과 예멘에서의 갈등 중재 등 역내 평화 증진을 위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자임해 왔으며, ‎‎1996년에는 알자지라 방송을 설립하여 중동 지역의 언론 발전과 국가 브랜드 제고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아시안 게임 유치를 시작으로 2010년에는 중동 지역 최초로 2022년 ‎월드컵을 유치하는 등 외교, 언론, 스포츠 여러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카타르는 1974년 4월 18일 수교 이래 에너지와 건설 분야에서의 협력을 중심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카타르는 우리의 천연가스 최대 공급국으로 지난 20여년간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왔으며, 2020년 6월에는 우리 조선 3사와 사상 최대 규모의 LNG선 ‎건조 공간 확보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카타르는 우리의 8대 해외 건설 시장 중 하나로 ‎우리 기업의 건축 명작들을 카타르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막 장미를 본뜬 독특한 ‎디자인으로 세계적 명소로 부상한 카타르 국립박물관과 2022년 월드컵의 랜드마크가 될 루사일 ‎플라자 타워도 우리 기업의 작품입니다.

양국은 에너지와 건설 분야를 넘어 새로운 분야로도 협력의 지평을 넓히고 있습니다. 2014년 11월, ‎‎2015년 3월 양국 정상 상호 방문과 2019년 1월 타밈 국왕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간 치안, ‎보건의료, 농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위한 총 15개의 양해각서가 체결되었으며, 이들 ‎양해각서를 토대로 양국 협력을 확대·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카타르 내에서 한국 의료 ‎서비스의 우수성이 알려져 카타르인의 한국 의료관광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K-POP을 비롯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대사관은 양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한국 문화가 더욱 널리 알려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카타르 내 우리 동포 여러분과 한국 기업들, 그리고 ‎카타르를 방문하시는 우리 국민 여러분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카타르 대한민국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의 안전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카타르대사관 대사 이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