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관소개

공관장 인사

  1. 공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주캄보디아왕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캄보디아 하면 아직도 앙코로와트 관광지가 있는 나라 또는 영화 킬링필드의 (70년대 극단적 공산주의) 나라 정도로 기억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1993년 캄보디아 왕국시대가 출범하면서 영국, 일본 등과 같이 국왕을 국가원수로 하는 입헌군주제를 채택하였고 총리가 정부수반인 의원내각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후 정치적 안정을 토대로 ASEAN, ASEM, WTO, WB, IMF 및 RCEP 가입 등 국제사회로 편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코로나 이전까지 연평균 7%의 고도 경제성장을 실현하여 ASEAN의 새롭게 주목받는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와 캄보디아는 1970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후, 잠시 국교가 단절되었으나 1997년 외교관계가 복원되었고 지난 25년 동안 정치, 경제, 개발협력, 문화 등 다방면에서 양국의 협력이 강화되었습니다. 2022년에만 한-아세안 정상회의 계기 윤석열 대통령의 캄보디아 방문과 캄보디아 훈센 총리, 사이 춤 상원의장의 방한 등 고위급 교류가 있었습니다. 양국간 교역은 10억불 규모에 이르렀고, 우리나라의 캄보디아 누적투자 규모도 48억불을 넘어섰습니다. 개발협력 분야에서도 캄보디아는 우리나라의 127개 무상 개발협력국 중 4위 국가이며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으로 19개 사업이 캄보디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조, 금융, 건설, 부동산 등 분야의 300여개 우리기업이 캄보디아에서 활동중이며 1만 여명의 교민이 있습니다. K-POP 공연, 한국 영화제, 태권도 경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도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국간 교류협력이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되었으나 최근 들어 회복되고 있고, 미중간 전략적 경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환경속에서 한-캄보디아 협력관계를 새롭게 발전시켜야 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 협력 구상의 틀 안에서 우리나라의 산업경쟁력, 발전경험과 캄보디아가 보유한 젊고 풍부한 노동력, 자연자원을 연계하여 양국간 협력을 심화 확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이어 ASEAN 회원국과 4번째로 체결한 한-캄보디아 FTA가 2022년 12월 발효되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각전략 및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과 FTA를 접목한다면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대사관은 양국간 협력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우리국민의 권익과 안전을 보장하고 우리기업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주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박정욱(PARK Jung-W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