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공지사항

  1. 뉴스
  2. 공지사항
  • 글자크기

윤석열 대통령, 재외동포청 출범식 기념사

작성자
주 캄보디아 대사관
작성일
2023-06-05




재외동포청 출범식 기념사

 



자랑스러운 750만 재외동포 여러분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정부 출범 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재외동포청이 마침내 오늘 출범합니다.

 

 

지난 대선에서 저는 전 세계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전담 기구인 재외동포청을 설치하겠다고 국민께 약속을 드렸습니다그 약속을 이제 지킬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곳 인천은 120년 전 하와이로 향하는 이민선이 출발했던 재외동포의 뿌리라고 하겠습니다재외동포의 역사가 시작된 이곳 인천에서 재외동포청의 출범을 알리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인천이 재외동포청 유치를 계기로 더욱 활기찬 국제도시로 도약할 것입니다.

 

 

저는 선거 과정에서그리고 취임 후 해외 순방 때마다 우리 동포 여러분을 뵙고 동포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해왔습니다우리 재외동포 여러분들은 모국과 동포사회가 함께 성장할 기회의 창구를 간절히 원하고 계십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합니다오늘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과 국격에 걸맞는 재외동포 전담 기구입니다앞으로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은 물론재외동포와 모국 간 교류 협력을 촉진하는 연결고리와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한국의 미래는 해외 진출에 달려있습니다강인한 도전 정신으로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해외에 자리잡으신 동포 여러분은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외 네트워크입니다. 750만 한인 네트워크가 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게 되면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동포 여러분저는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에서 한국인 원폭 피해자 동포를 만나 뵀습니다피폭 당한지 78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조국이 함께하지 못했습니다저는 조만간 원폭 피해 동포들을 초청해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리고자 합니다전 세계에 어디에 계시든 우리 동포의 아픔을 보듬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재외동포청은 해외에 계신 우리 동포들을 더욱 꼼꼼하게 살필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포 여러분차세대 재외동포들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켜주고 모국과의 인연을 이어가는 것은 재외동포청이 수행해야 될 필수적인 임무입니다한국에서 나고 자라지 않은 2, 3세 동포들에게도 모국이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이들이 한국인의 자부심을 갖고 정체성을 계승할 수 있도록 우수한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한국을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해외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힘겹게 지켜온 재일동포중앙아시아의 고려인과 사할린동포그리고 대한민국 경제 근대화의 초석이 된 파독 광부 간호사 분들 역시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보살피겠습니다다문화 가정 동포해외 입양 동포또 국내 체류 동포와 같이 전담 기구의 부재로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동포들도 적극적으로 포용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국민 여러분그리고 재외동포 여러분지금 세계는 우리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는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국제 사회의 주요 일원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고대한민국의 정의롭고 책임있는 리더십은 국제사회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우리 재외동포 여러분께서도 세계 곳곳에서 소중한 역할을 다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재외동포청은 자랑스러운 750만 재외동포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입니다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