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사관소개

공관장 인사

  1. 대사관소개
  2. 공관장 인사



주 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아라비아 반도 남동부에 위치한 7개의 에미리트(토후국)로 이루어진 연방국가로서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 아즈만, 움 알 콰인, 라스 알 카이마, 후자이라 에미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나라는 석유 및 천연가스 등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개방된 경제 환경을 적극 조성하여 사막의 기적으로 형언할 만큼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국가입니다.


아랍에미리트는 미래에 대한 혜안을 지닌 국가리더십을 중심으로 2021년에 미래 50년을 내다본 국가 전략을 설계하여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립된 

다양한 중·장기적 사업 과제들은 국민들의 애국심과 열정적 노력으로 하나하나 실천에 옮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는 국부인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안 대통령의 관용과 통합의 철학을 바탕으로 자국과 지역의 전략적 안정과 평화를 증진하는 외교 정책을

펴는 가운데, 첨단 국가안보 역량을 건설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산유국이지만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하여 탈석유 경제다변화 전략 기조 하에 신재생에너지 및 유틸리티, 첨단 과학 기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인이 부러워할 만큼 빠르고 의미 있는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아랍에미리트는 1980 외교관계를 맺은 이래 2009년 바라카 원전 사업을 계기로 아크(Akh: 형제)부대의 이름처럼 진정한 형제국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이어서 2018년 두 나라 관계는 중동지역 최초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했습니다. 이제 양국은 정치, 외교, 군사, 경제, 사회, 문화, 방산 등 

제반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며 미래 상생의 기적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형제국 아랍에미리트에는 중동아프리카를 통틀어 최대 규모의 재외국민이 거주하며 다양한 부문의 직업과 학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상황에서 벗어나 일시 체류자와 한국인 여행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아랍에미리트에 거주하거나 왕래하는 모든 한국인들은 양국 우호협력의 근간을 이루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 분들의 생각과 행동은 두 나라 간 돈독한 관계의 무궁한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주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대사인 저와 우리 대사관 직원들은 뜨거운 형제애를 발휘하여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키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재외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권익을 보호함은 물론, 우리 학생, 기업인, 주재원들의 활동을 촉진하고 뒷받침하기 위해 국가가 부여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아랍에미리트 대사 류제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