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연말연시를 앞두고 △전화를 통한 공공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전화, 문자, SNS, 데이팅앱 등을 통해 접근하여 감정적 신뢰를 얻은 뒤 금전요구로 이어지는 ‘로맨스스캠’ 등 다양한 온라인 사건 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특히 △가짜 여행 웹사이트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허위 광고 △사기 링크 접속 유도 등의 '여행사기'와 △비정상적 가격의 허위 광고를 통해 구매 유도 후 개인정보를 탈취 △자선업체를 사칭하여 허위 결제 유도 △비정상적 결제 시스템 접속을 통한 개인정보 탈취 시도 등 '온라인 쇼핑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ㅇ 온라인에서는 신뢰할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마시고, 의심스러운 통화나 연락을 받았다면 즉시 대화를 중단하고 해당 기관이나 당사자에게 직접 연락하여 진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한국 대사관과 공공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여러분의 개인정보 및 계좌 송금을 먼저 요구하지 않습니다.
ㅇ 계좌정보 유출이 의심되거나 금전이체를 하신 경우에는 은행 등 금융기관에 즉시 연락해 지급정지나 계좌이체 제한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가족 친구 등 지인들에게 해당 피해 사실을 공유해 2차피해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ㅇ 피해 발생시 FBI(IC3), 연방거래 위원회(FTC) 및 관할 경찰(911)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IC3(Internet Crime Complaint Center, 인터넷범죄신고센터)의 홈페이지(https://www.ic3.gov/) 신고 창 활용
ㅇ 참고정보 : 미 연방 의회 합동경제위원회 소비자 주의 공지(https://www.jec.senate.gov/public/index.cfm/democrats/press-releases?ID=E3AE356F-3A93-4AB2-B3F2-110059C58349)
연방수사국 온라인 사기 급증 안내(https://www.fbi.gov/video-repository/common-scam-types-during-the-holiday-season-121925.mp4/vi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