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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인증수단 및 활용분야 확대 안내

작성자
주튀르키예 대사관
작성일
2025-08-06

재외동포청(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은 2024년 11월 28일,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이 좀 더 편리하고 쉽게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여권과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재외동포인증센터)'를 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더해 재외동포청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NICE평가정보와도 '25.7.30. 업무협약을 체결해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기관을 추가하고, 재외국민 아이핀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국내 휴대전화 번호가 없어 국내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고 계셨던 재외동포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개요

- 국내 휴대전화 없이도 전자여권, 해외체류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재외국민 간편인증서 발급 서비스


2. 이용 대상

-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대한민국 국민(만 14세 이상)

①주민등록번호 보유

②재외국민 등록

③유효한 대한민국 전자여권 소지


3. 인증서 등 발급 기관

토스, 신한, 국민, 우리, 하나

NICE평가정보(8월 예정), 농협·기업(12월말부터 순차 개시 예정)

재외국민 인증서(앱) : 국민(KB스타뱅킹), 신한(신한SOL뱅크), 우리(우리WON뱅킹), 하나(하나원큐), 토스(토스)

재외국민 아이핀 : NICE평가정보(i-PIN)


4. 발급방법

선호하는 발급기관 앱을 개인 휴대전화에 설치 →︎ 재외국민 인증서 신청 클릭 →︎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 →︎ 안내에 따라 유효한 전자여권 및 얼굴 촬영 등 진행


5. 참고

- 재외동포청 안내 링크 : https://www.g4k.go.kr/cms/cntnts/guide03/guide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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