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뉴스

공관 활동

  1. 뉴스
  2. 공관 활동
  • 글자크기

한-캐나다 FTA 1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작성자
주 밴쿠버 총영사관
작성일
2025-09-24
수정일
2025-11-28

1. 주밴쿠버총영사관은 올해 한-캐나다 FTA 발효 10주년을 맞아 9.17(수) 앨버타주 캘거리에서 캘거리 공공정책대학원, 월드옥타 캘거리지부와 함께 한-앨버타주간 에너지 및 농업분야 협력 강화를 모색하는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였습니다. 금번 행사에는 앨버타주의 조셉 스카우 경제무역 장관, 제니퍼 잽스 경제무역부 차관보를 포함하여, 한-앨버타 에너지 농업 기업 관계자, 학계 인사, 영사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2. 견종호 총영사는 환영사를 통해 캐나다가 아시아와 맺은 최초이자 유일한 양자 자유무역협정인 한-캐 FTA 체결 이래, 양국간 무역이 2배로 성장하는 등 FTA가 경제협력 뿐만 아니라 상호 신뢰에 기반한 파트너십의 토대가 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금년 시작된 캐나다 LNG의 한국 수출을 계기로, LNG, 원유, LPG 등 전통에너지뿐 아니라 수소, SMR 등 신에너지 협력 및 방산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어 나가기를 기대하였습니다.

3.  스카우 장관은 축사를 통해 한-캐 FTA 체결 후 앨버타주와 한국 간 교역액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호혜적이고 성공적인 FTA였다고 평가하면서, 작년 앨버타주-강원도간 자매결연 50주년과 캘거리-서울간 직항 취항 등을 계기로 앞으로 한국과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하였습니다.

4. 앨버타주는 석유, 가스, 니켈 등 에너지 및 자원 생산의 중심지로서 우리나라의 에너지, 자원 안보를 위한 핵심 협력 지역인바, 앞으로 수소, SMR 등 신에너지분야 협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진출처 : 주밴쿠버총영사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