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보마당

해외여행안전정보

  1. 정보마당
  2. 해외여행안전정보
  • 글자크기

[안전공지문] 시드니 도심 비행 청소년에 의한 폭행 피해 유의

작성자
주 시드니 총영사관
작성일
2025-05-05

시드니 총영사관에서 알려드립니다

 

최근 시드니 도심에서 청소년 무리에게 한국인들이 집단 폭행당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바, 아래 내용을 참시어 유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피해 사례

 

- 2025 4 12, 시드니 타운홀역 인근에서 한국인 워홀러 남성이 남성 청소년 무리에게 이유없이 폭행을 당함.

 

- 2025 4 26, 시드니 센트럴역 인근에서 10대 남성 청소년 5명이 한국인 여행객에게 시비를 걸고 무차별 폭행함.

 

- 2025 4 26,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인근에서 10대 남녀 청소년 2명이 한국인 유학생을 특별한 이유 없이 폭행함.

 

 가해 유형

 

- 가해자들은 13~16세 청소년들로, 도심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불특정한 사람에게 접근하여 물건을 빼앗거나 쓰레기를 던지는 등 시비를 걸고, 이에 저항하면 무차별 폭행함

 

 경찰 수사 결과, 일부 사례는 동일한 무리에 의한 범행이었고 해 청소년들은 이번 건 이외에도 수많은 유사 범행을 저지른 전과가 있음.

 

- 이들은 피해자가 휴대폰을 꺼내 촬영을 시도하면 이를 빼앗거나 물리적으로 제지하며, 저항 시 집단 폭행으로 이어짐

 

 촬영 시 상대가 폭력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므로, 일정 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자신의 안전이 확보된 이후 증거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예방 및 대응 요령

 

- 심야 시간 또는 도심 인적이 드문 장소로 단독 이동하는 일은 가급적 삼가시기 바랍니다.

 

- 낯선 청소년 또는 남성 무리가 접근할 경우, 마찰을 피하고 신속히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해 청소년들이 검거되어도 이들에게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 불가피하게 접촉하게 된 경우에는 감정을 자극하지 않고 침착히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최근 우리 국민 피해 사례들에서는 피해자가 경미한 부상만 입었지만, 해당 청소년들이 망치나 칼 등 흉기를 소지한 채 범행을 저지른 사례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신고안내

 

-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경찰에 신고해 주시고영사 조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교부 영사콜센터 또는 시드니 총영사관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호주 경찰

- 긴급:  000 (즉각적 경찰 출동 필요 시)

- 비긴급:  131-444 (범죄 발생 후 신고, 경미한 사건 등)

- 통역:  131-450 (한국어 통역 요청 가능)

 

2. 외교부 영사콜센터 : (24시간) +82-2-3210-0404


3. 시드니 총영사관 사건·사고 긴급전화 : +61-(0)403-546-058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