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K-Impact 협의체 제2차 회의 개최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6-02-20
수정일
2026-02-20
조회수
1656

 이규호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은 2.20.(금) 외교부 청사에서 제2차 K-Impact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회의를 계기로 출범한 협의체의 후속 논의를 진행하였다.


  * K-Impact 협의체 : 우리 혁신기술을 통해 개도국의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우리 혁신기업, 소셜벤처 등이 KOICA 무상원조 플랫폼을 통해 협업하는 포용적 개발협력 협의체


  이번 회의는 외교부, 국무조정실과 15개 국내 소셜벤처*,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및 기술보증기금이 참석한 가운데, 소셜벤처·사회적 기업 등 민간 혁신 주체들과의 협력 방안 및 KOICA의 기업협력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식스티헤르츠, 유디임팩트, 코너스톤티엔엠, 별따러가자, 리맨, 나눔비타민, 에이아이웍스, 임팩트얼라이언스, MYSC, 시민기술네트워크, 에누마, KOMEA, 수퍼빈, 라이트재단, 다크매터랩스 코리아


  특히, 참석자들은 제4차 무상분야 기본계획안 상 4대 전략목표별 KOICA 프로그램 이행을 위한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참석자들은 개별 기업의 한계를 보완하고 상호 강점을 결합할 수 있는 협력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한편, 혁신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이 국장은 최근 개발협력 분야에서 민간부문, 특히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 특히 소셜벤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 혁신기업의 역량이 개발협력 사업과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와 협력 기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참석자들은 개발협력 사업이 단발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협력 관계 형성과 후속 사업 발굴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KOICA의 기업협력사업 운영 관련 제도적 개선 사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2.4.(수) 개최된 1차 회의에서 혁신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주체들 간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데 이어, 금번 제2차 회의는 이 같은 협력을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나아가, 외교부는 앞으로도 K-Impact 협의체를 통해 다양한 민간 주체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 제도화 방안을 지속 논의하고, 혁신기업이 개발협력의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