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국민과 함께 ‘외교’를 이야기하다…‘외교톡톡’ 통해 현장 경험 생생히 전달

부서명
대변인실
작성일
2025-11-14
조회수
579

 외교부 대변인실은 11.14.(금)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24회 외교톡톡: 외교관과의 대화」를 개최하였다. 반기별로 개최되는 외교톡톡 행사는 외교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국민과 공유하는 대표적인 대국민 소통 프로그램으로, 이번 행사는 외교부 공식 서포터스 ‘모파랑(Friends of MOFA)’ 27기가 기획과 운영에 참여하고 300여 명의 국민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재웅 대변인은 개회사를 통해 “이재명 정부의 국가비전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노력은 외교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님”을 강조하였다. 또한, “외교는 멀리 있는 일이 아니라 국민의 삶과 맞닿아 있으며, 외교부는 국민의 안전과 이익을 지키는 외교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 1부에서는 윤성미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고위관리회의(SOM) 의장이 지난 10.31.-11.1. 간 경주에서 열린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과를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윤 의장은 회의 준비와 의제 조율 과정에서의 생생한 경험을 전하며,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우리 정부가 개최한 대규모 다자행사에서 대한민국 외교가 보여준 리더십을 공유하였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APEC 정상회의 현장의 뒷이야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성공리에 막을 내린 정상외교 행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2부 ‘라이브모파: 외교관과의 브런치’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채용되어 외교부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 외교관들이 참여한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서로 다른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국익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외교 현장의 이야기를 전함으로써 외교 분야에 관심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외교관의 업무와 일상에 대해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배우 이진혁과 가수 선율이 MC로 참여하여 한층 더 친근하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청중과의 자유로운 대화와 질문이 이어지며, 치열한 외교 현장의 이야기를 우리 국민들이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행사는 모파랑 27기가 콘텐츠 기획, 사회, 현장 운영 등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국민의 시선에서 외교를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행사 주요 내용과 현장 스케치는 외교부 서포터스 블로그, 유튜브 및 외교부 공식 SNS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붙임: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