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외교부장관, 아중동지역 공관장회의 개최

부서명
아프리카중동국
작성일
2022-08-31
조회수
3869

□ 박진 외교부장관은 8.31.(수) 아중동지역 공관장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교섭과 △중동·아프리카지역 정세 및 현안,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실현을 위한 대중동ㆍ아프리카 외교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이번 회의는 지난 8.25 개최된 미주지역 공관장회의에 이은 두 번째 지역 공관장회의로서, 중동 지역(21명)과 아프리카 지역(20명) 공관장 총 41명이 참석하였다. 


      ※ 참석 재외공관(41개) : (중동) 레바논, 리비아, 모로코,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예멘,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이집트, 오만, 요르단, 카타르, 쿠웨이트, 튀니지, 두바이, 젯다, 아르빌, 팔레스타인 / (아프리카) 가나, 가봉, 나이지리아, 남아공,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모잠비크, 세네갈, 수단, 앙골라, 에티오피아, 우간다, 짐바브웨, 카메룬, 케냐, 코트디부아르, DR콩고, 탄자니아, 라고스, 말라보


□ 박 장관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있어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의 1/3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이 우리의 핵심 협력대상국임을 강조하고, 각 공관장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독려하였다.


 ㅇ 특히, 박 장관은 다수 회원국들이 현지 실사 등 향후 절차를 통해 후보국들의 경쟁력을 점검한 후 최종 지지를 결정할 수 있는 만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교섭 활동에 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아울러, 박 장관은 △코로나19 지속,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미-중 갈등 격화, △글로벌 공급망 교란 가중 등 엄중한 외교안보 환경 속에서 중동·아프리카 지역과의 협력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우리의 對중동·아프리카 외교를 적극 전개해 나가야 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ㅇ 특히, 2024 한-아프리카 특별정상회의 등을 포함, 향후 예정된 외교 일정을 활용한 중동·아프리카 국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우리의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붙임 : 공관장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