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미일 외교차관 3자 통화(5.26.) 결과

부서명
북미국
작성일
2022-05-26
조회수
992

□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5.26.(목) 오전 웬디 셔먼(Wendy R. Sherman)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3자 통화(conference call)를 하고 5.25.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 한미일 외교차관은 북한이 어제(5.25.) 대륙간 탄도미사일(추정)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하였다.


  ㅇ 아울러,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일치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유엔 안보리 차원의 조치 등 향후 대응조치 관련 3국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한미일 외교차관은 최근 심각한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였으며, 특히 한미 양국은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용의가 있음을 재확인하였다.


□ 한미일 외교차관은 최근 미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및 방일이 한반도 문제는 물론, 주요 역내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안보 협력을 포함한 3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다. 


□ 3국 외교차관은 조속한 시일 내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최초의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주요 공동 관심사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붙임 : 통화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