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코로나19 외교장관 회의 결과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1-11-11
조회수
2262

□ 정의용 외교장관은 11.10.(수) 안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미국 국무장관 주최로 개최된 코로나19 외교장관 화상 회의에 참석하여, 글로벌 백신 형평성 제고와 보건안보 체계 강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였다.  


  ◦ 이번 화상회의는 지난 9월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개최된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의 후속 회의로 개최되었으며, 18개국 외교장관과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및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제기구 수장 등이 참석하였다. 


□ 이번 회의에서 정 장관은 국제사회가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글로벌 보건안보 체계 개선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 이를 위해 보건안보 거버넌스와 재원 메커니즘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WHO와 G20 차원의 관련 논의에 적극 참여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 또한, 지역기구 등 지역 차원의 대응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정부가 역내국가와 함께 보건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출범시켰다고 하면서, 북한의 참여 등 협력체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참석자들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률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보건안보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재원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등 보건안보 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첨부 : 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