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대미 정책소통 전담팀(T/F) 3차회의 개최

부서명
북미국
작성일
2021-10-13
조회수
1455

□ 외교부는 「대미 정책소통 T/F」 3차회의를 10.13.(수) 최종건 제1차관 주재로 개최하였다. 동 T/F는 지난 1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계기 효율적인 대미 정책 공공외교 추진을 위해 출범한 바 있다.


 ㅇ 금번 회의에는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 황지환 서울시립대 교수, 이기현 한국외대 교수, 이왕휘 아주대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도 참석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 2차회의에는 김현욱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장, 백우열 연세대 교수,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정한범 국방대 교수 참석


□ 최 차관은 한미 정상이 5.21.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 모멘텀 회복의 외교적 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우리 정상이 금번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함으로써 한반도 화해·협력 진전 의지를 표명하였다고 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종전선언’을 한반도 평화 구축 논의의 주요 화두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체계적 대미 정책 공공외교 수행을 위한 외교부의 노력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한미 간 더욱 효과적인 정책 소통을 위해 종전선언 등 한반도 문제를 비롯, 아프간 사태, 중국 문제, 기후변화 대응 등 미국의 주요 정책적 관심사를 고려하여 정책 공공외교 활동을 수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 최 차관은 앞으로 대미 정책소통 T/F를 중심으로 한미동맹의 협력 확대와 위상 강화에 대한 국내 및 미국 정책 커뮤니티의 인식을 제고하고, 한반도 평화의 미래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미 조야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붙임 : 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