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21 우주외교포럼(Space Diplomacy Forum) 개최

부서명
기후환경과학외교국/공공문화외교국
작성일
2021-08-12
조회수
2954

□ 외교부는 8.12.(목) 조선호텔에서‘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주외교 전망’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과 「2021 우주외교포럼(Space Diplomacy Forum)」을 공동 개최하였다.



  ◦ 대면·비대면 혼합방식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미국, 독일 등 주요 우주개발국가 및 유엔외기권사무소[UNOOSA]를 포함한 국내외 우주외교 관련 전문가, 주한대사관 담당관이 참석하였으며, 외교적 관점에서 우주개발 관련 탐사, 규범, 지속가능발전목표 등 관련 현황을 논의하고 주요국과의 네트워크 확대방안을 모색하였다.

  ※ 주요 참석자 : 최종문 외교부 2차관,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 박종욱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미국 국무부 우주외교국 국장대행 David. A. Turner, 유엔외기권사무소 소장 Simonetta Di Pippo, 국제우주법연구소 소장 Kai-Uwe Schrogl, 국제우주연합 회장 Pascale Ehrenfreund 등 


□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환영사에서“전 세계적으로 우주탐사 및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우주물체 충돌 위험, 분쟁조정, 우주폐기물 등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인류의 안전과 예측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관련 국제규범이 필요하며 우주 분야 국제협력을 통해 공통의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 오늘 개최된 포럼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주외교 강화와 협력을 위한 대화의 장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축사를 통해 "현재 국제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 목표, UN SDGs 세부과제 달성을 위해 우주 기반 서비스·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하며, 최근 기후, 환경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통신기술, 위성시스템, 지구관측 등 그간의 우주기술 활용 사례를 공유하였다.



  ◦ 이어서 앞으로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활발하게 이어질 국내외 우주협력활동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폐회사에서“인류 공동의 이익 실현이라는 일관된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우주외교라는 총체적인 시각에서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접근이 필요하며, 국가 간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우주기술 개발, 우주탐사, 우주 규범 형성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사전 부대행사에는 한국계 입양인으로서 우주 분야에서 활약한 바 있는 스티븐 모리슨(Steven Morrison) 前 미국 항공우주공사 수석프로젝트 엔지니어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주 분야 경력 개발과 관련한 경험을 공유하였다.



  ◦ 이는 한-미간 우주 분야 차세대 양성 등 미래지향적 협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 금번 포럼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로「아르테미스 약정」가입, 「한-미 위성항법 협력 공동성명」서명 등을 통해 우리나라가 우주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상황에서 우주분야의 국제협력 방향 및 한국의 기여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로 평가된다.



  ◦ 또한, 우리의 우주분야 역량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우주탐사 및 개발 분야의 국제협력 전문가와의 교류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붙임 :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