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 핵비확산조약[NPT] 발효 50주년 평가회의 관련 프랑스 군축국장과 화상협의

부서명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실
작성일
2021-05-04
조회수
2639

□ 박일 외교부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은 5.4.(화) 필립 베르투(Philippe Bertoux) 프랑스 외교부 전략현안·안보·군축 국장과 양자 화상면담을 갖고, 금년 8월 개최 예정인 핵비확산조약(NPT) 발효 50주년 평가회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핵비확산조약(NPT) 평가회의(Review Conference)

       - NPT 당사국들은 조약 이행상황 점검을 위해 매 5년마다 평가회의를 개최

       - NPT는 작년 발효 5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이를 기념하는 제10차 평가회의가 당초 작년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금년 8.2-27로 잠정 연기


□ 박 기획관과 베르투 국장은 NPT 평가회의의 실질적 성과 도출과 이를 통한 국제 핵비확산 체제 지속․강화를 위해 한-프 양측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해 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양 국장은 우주안보(space security) 문제를 포함하여 군축․비확산 이슈 관련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 우리측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프랑스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다.


□ 참고로, 박 기회관은 뤼디거 본(Ruediger Bohn) 독일 외교부 군축·군비통제·사이버정책 국장(4.22.) 및 구스타보 즐라우비넨(Gustavo Zlauvinen) NPT 평가회의 의장지명자(4.1.)와도 NPT 평가회의 관련 양자 화상협의를 가진바 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주요국과의 이러한 협의를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관련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