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6.24)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1-06-24
조회수
942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624일 목요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2차관, ‘1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참석

 

먼저, 최종문 2차관은 624일부터 26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1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 참석합니다.

 

최 차관은 포럼 주요 참석자들을 초청하여 만찬을 개최하고, 코로나19, 환경, 기후변화 등 분야에서 다자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최 차관은 또한 같은 날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한미정상회담 이행세션 축사를 통해 과학기술외교를 중심으로 한 한미정상회담의 성과 및 이행에 관해 설명할 계획입니다.

 

2. 2차관, G20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

 

최종문 2차관은 629일부터 30일까지 이탈리아 마테라 및 브린디시에서 개최되는 G20 외교·개발장관회의에 참석합니다.

 

최 차관은 629일 외교장관회의, 외교·개발장관 합동회의 그리고 개발장관회의 등에 참석하여 다자주의, 식량안보, 개발 재원 등에 대해 논의하고, 630일 인도적 지원 장관급 행사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II. 질의 및 응답

 

<질문> 이탈리아 외교장관회의에 정의용 장관이 참석하지 않는 이유는 혹시 아세안국가 회의 참석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열린뉴스통신 안준용 기자)

 

<답변> 질의 주신 사항 관련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G20 장관회의는 정식명칭이 ‘G20 외교·개발장관회의입니다. 이번 G20 외교·개발장관회의의 주된 안건이 개발협력과 관련한 이슈인 점, 그리고 우리나라의 참여 전례 등을 감안하여 이번 우리의 참석 수준을 결정하였습니다.

 

<질문> 인도에 우리 국민이 7개월째 구금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조속한 송환이나 석방 위해서 혹시 외교부에서 노력하고 있는 게 있다면 어떤 게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YTN 김도원 기자)

 

<답변> 현재 우리 관련 노력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경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의 그레이터 노이다 지역에서 우리 국민 한 분과 인도인 세 분이 개종방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바 있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와 같은 사실을 인지한 즉시 주 인도대사관을 중심으로 해서 재외국민 면담, 변호인 면담 등 가능한 한 모든 영사조력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외교부는 우리 재외국민 보호차원에서 관련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추가질의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